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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장난감(완구류)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김윤진
  • 2022-06-23
  • 출처 : KOTRA

베트남의 합계 출산율은 2.0 이상, 0~14세 인구는 22%에 달해

중국산이 점령한 베트남 장난감 시장, 소득 증가에 따라 안전한 성분의 고품질 장난감에 대한 선호 확대

HS코드 및 상품명

HS Code

상품명

950300

세발자전거ㆍ스쿠터ㆍ페달 자동차와 이와 유사한 바퀴가 달린 완구, 인형용 차, 인형과 그 밖의 완구, 축소 모형과 이와 유사한 오락용 모형(작동하는 것인지에 상관없다), 각종 퍼즐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베트남 장난감 및 게임 시장의 규모는 335억 달러에 이르렀다. 합계 출산율 2.0 이상의 높은 출산율과 경제 성장에 힘입어, 지난 5년(2016~2021년)간 베트남의 장난감 및 게임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세계 성장률인 8.6%를 크게 웃도는 19.2%를 기록하였다. 특히 코로나19 등장 이전 베트남의 장난감 및 게임 시장은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였는데, 코로나19 발발 직전 3개년(2016~2019년)의 연평균 성장률은 무려 29.4%에 달했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지난 2년간 베트남 장난감 및 게임 시장은 연간 약 5%대의 성장에 그치고 말았으나, 여전히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므로 경기가 회복되면서 장난감 시장도 활력을 되찾으리라 기대된다.

 

<베트남 장난감 및 게임 시장 규모(2016~2022년)>

(단위: US$ 백만(좌), %(우))

[자료: Euromonitor]

 

베트남 장난감(완구류) 시장이 유망하다고 전망되는 가장 큰 이유는 베트남의 인구구조에 있다. 미국 CIA 월드팩트북(World Factbook)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베트남의 0~14세 인구는 약 22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22%를 차지하며(한국의 0~14세 인구 비중은 12%에 불과), 출생아 수는 지난 20여 년간 매년 130만 명 이상으로 유지되어 안정적인 인구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 안정적인 높은 출산율은 영유아 용품, 장난감 소비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베트남의 연령대별 인구 구성(2022년 추정)

(단위: %, 명)

연령대

비중

남성인구

여성인구

0~14

22.61

11,733,704

10,590,078

15~24

15.22

7,825,859

7,202,716

25~54

45.7

22,852,429

22,262,566

55~64

9.55

4,412,111

5,016,880

65세 이상

6.91

2,702,963

4,121,969

합계

100.0

98,721,275

주: 65세 인구는 2020년 추정치

[자료: 미국 CIA World Factbook (’22.6.13. 조회)]

 

<베트남의 인구 피라미드(2022년 추정)>

(단위: 백만 명)

[자료: 미국 CIA World Factbook (’22.6.13. 조회)]


수입동향 및 對한국 수입규모

 

베트남의 완구류(HS Code 950300) 수입액은 2017~2020년 기간 동안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해당 기간 베트남의 대세계 완구류 수입 규모는 연평균 51% 늘어나 2017년 2억3,499만 달러에 불과하던 수입액이 2021년에는 그의 3.4배 이상에 해당하는 8억1,018만 달러로 증가하였다. 코로나19로 극심한 봉쇄조치가 시행된 2021년엔 방역조치 여파로 장난감 수입액이 전년 대비 11%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

 

베트남 수입 장난감 시장은 중국산이 점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21년 기준 베트남의 대중국 수입액은 약 7억 달러에 육박하며, 이는 전체 장난감 수입의 무려 97%에 해당한다. 중국산은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베트남 장난감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2017년 약 600만 달러에 가깝던 대한국 수입 규모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급격한 태동기를 맞이하였다. 2021년 기준 베트남의 대한국 장난감 수입액은 전년 대비 0.9% 늘어난 302만 달러로, 전체 장난감 수입이 11%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선방했다고 평가할 수 있으나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매우 큰 타격을 입은 상황이다.

 

<베트남 완구류(HS Code 950300) 주요 수입국 순위 및 수입액(2017~2021년)>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2020

2021

’20-‘21
증감률

1

중국

205,885

231,976

462,328

787,387

696,423

-11.6

2

홍콩

9,323

7,645

9,314

6,019

4,906

-18.5

3

태국

1,661

1,983

1,943

2,998

3,845

28.3

4

체코

2,071

520

232

2,610

3,822

46.4

5

한국

5,962

5,773

5,915

2,998

3,024

0.9

6

인도네시아

178

92

42

553

1,858

236.0

7

오스트리아

1,963

1,762

3,865

2,473

1,775

-28.2

8

일본

416

534

507

677

1,113

64.4

9

대만

921

875

1,049

1,171

984

-16.0

10

말레이시아

103

106

245

398

981

146.5

-

기타

6,509

5,690

7,340

2,900

1,996

-

총 수입액

234,992

256,956

492,780

810,184

720,727

-11.0

주: Mirror data, 순위는 2021년 수입규모 순

자료: ITC Trade map (’22.6.14. 조회)

 

경쟁동향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베트남 장난감 시장은 중국에서 수입된 제품이 선점하고 있다. 우선, 중국산 장난감은 베트남산이나 기타 수입산에 비해 매우 큰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아이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상품군과 모델을 갖추고 있어 아이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의 장난감 산업은 베트남에 비해 약 5년 앞서고 있다고 평가된다.

 

목재 장난감 전문 제조사인 남호아(Nam Hoa Trading & Production Corporation), 실내외 놀이 장비 제조사 호아센홍(Hoa Sen Hong Production Trading Service Co., Ltd), 각종 플라스틱 장난감을 취급하는 쩌론(Cho Lon Plastic) 등 베트남 로컬 장난감 제조사도 존재하나 시장 점유율은 높지 않은 편이다.

 

<베트남 주요 장난감 제조사>

번호

기업명

주요 제품

웹사이트

1

Nam Hoa Trading & Production Corporation

목재 장난감

https://namhoatoys.vn/

2

Veesano JSC

창의력 향상을 위한 장난감 제품

http://www.veesano.com/

3

Duc Thanh Wood Processing JSC

목재 장난감

http://www.goducthanh.com

http://www.dtwoodvn.com

4

Hoa Sen Hong Production Trading Service Co., Ltd

실내∙외 놀이 장비, 교육용 장난감, 게임용 기구 등

https://hshkid.com/

5

Keyhinge Toys Vietnam JSC

맞춤형 장난감 제조

N/A

6

My Hai Trading Company Limitted

보행기, 자전거, 장난감 자동차 등

http://xedochoivietnam.com

7

Cho Lon Plastic

퍼즐, 자전거, 유아용 장난감

https://nhuacholon.com.vn/

8

Van Minh Educational Toy Equipment Company

실내∙외 놀이용 장난감

https://dochoivanminh.com.vn/

9

ANTONA Company

유아용, 교육용, 창의력 향상을 위한 장난감

http://antona.vn/

10

Long Thuy Plastic

낚시 장난감, 태블릿 장난감, 주방용품 장난감, 자동차 및 스쿠터

https://longthuy.vn/

11

Dai Dong Tien Company

플라스틱 장난감

https://www.daidongtien.com.vn/vi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한편 높은 시장 잠재력과 물류에 용이한 지리적 위치, 매력적인 투자유치 정책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동남아의 생산거점으로 부상한 베트남에 글로벌 완구회사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21년 12월, 덴마크의 세계적인 완구 제조사 레고(Lego) 그룹은 베트남-싱가포르산업단지 합작법인(VSIP)과 베트남 빈증성 신공장 설립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베트남 공장은 레고의 여섯 번째 공장이자 첫 탄소중립 공장으로 금년 착공에 들어가 2024년 준공 완료 예정이다. 레고가 베트남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배경에는 아시아 수요 대응을 위한 생산거점이 필요했고, 베트남의 완구류 시장의 잠재력이 커 시장 점유율을 선점하기 위한 점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베트남 레고 공장 예상 조감도>

[자료: 레고]

 

<레고의 글로벌 공급망 네트워크>

[자료: 레고]

 

레고 이전에 베트남에 진출한 대표 장난감 기업으로는 반코(Banco Company)(일본 반다이남코(Bandai Namco Company)의 지사)가 있다. 14년 전 반코는 유럽으로 수출하기 위해 하이퐁시에 어린이 장난감 공장을 설립하였다. 일본의 타카라토미그룹(Takara Tomy Group)도 하이퐁시에 3개의 장난감 공장을 설립하였으며, 현재 동 사에서 일본, 미국, 유럽으로 수출하는 제품의 1/3 가량이 베트남에 제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 인기 장난감 제품 및 가격

 

쇼피의 ‘장난감 및 생활용품’ 판매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장난감은 유형에 따라서 엔터테인먼트 완구, 교육용 완구, 이동식 완구, 봉제인형 등으로 나뉘며 판매시기별로 인기있는 장난감 제품의 종류가 상이하다. 우선 베트남 최대 명절인 뗏(Tet) 연휴가 포함된 1~2월에는 가족 및 친구와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 각종 전통게임이 인기이다. 베트남 기후 특성상, 3월부터 더위 맞이를 위한 각종 물놀이 용품, 가정용 수영장, 야외용 장난감 용품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며 이는 7월까지 지속된다. 8월에는 가을 축제를 대비해 랜턴, 가면 및 코스튬 등이 인기이다. 새 학기가 시작되는 9월에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용 장난감과 레고 블록의 판매가 많아진다.

 

<판매시기별 인기 장난감 종류>

[자료: Shopee]

 

경제 발전으로 생활 수준이 점차 향상되면서 베트남 부모들은 자녀 교육에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쇼피에 의하면 베트남 장난감시장에서 교육용 완구의 비중은 약 1/4에 달하며, 자녀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 장난감을 사기 위해 기꺼이 많은 돈을 지불하는 부모가 많아지고 있다.

 

유통구조

 

베트남에서 장난감은 주로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된다. 스태티스타 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장난감의 온라인 판매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에 있긴 하나 아직까지 오프라인 채널의 비중이 8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2021년 기준 베트남 장난감 시장에서 오프라인 판매 채널의 비중은 82.9%에 달한다. 어린이 장난감은 전통적인 로컬 시장이나 동네 구멍가게부터 대형 슈퍼마켓, 쇼핑센터, 백화점까지 다양한 오프라인 판매처에서 찾아볼 수 있다.

 

<베트남 장난감 유통채널별 판매 비중 현황>

[자료: Statista]

 

유럽이나 미국, 한국 등으로부터 수입되는 고급 장난감은 주로 대형 장난감 체인점, 대형 슈퍼마켓 등을 통해 유통되는 한편, 저가 장난감은 주로 전통시장과 소규모 매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장난감은 거의 대부분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다. 베트남 대도시에는 과거부터 장난감 전문 판매상이 모여 장난감 거리나 시장을 형성해왔다. 하노이 지역의 르엉반깐(Luong Van Can) 거리, 항마(Hang Ma) 거리, 동쑤언(Dong Xuan) 시장, 그리고 호찌민시의 쩌런(Cho Lon) 지역, 안동(An Dong) 시장 등이 대표적인 전통 장난감 가게 밀집지역이다. 베트남 시내의 장난감 거리에 가면, 인형, 슈퍼히어로, 트롤리, 퍼즐 세트, 요리 세트 등의 다채로운 어린이용 장난감이 가게 앞에 걸려 있어 눈길을 끈다.

 

<베트남 하노이시 장난감 거리(Hang Ma Street)의 장난감 가게>

[자료: Thuong Truong]

 

페이스북이나 베트남 대표 SNS 앱인 잘로(zalo),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 온라인 판매 채널 역시 점차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라자다, 쇼피, 티키, 센도 등에서 손쉽게 다양한 상품군의 장난감 구매가 가능하다.

 

<베트남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 중인 장난감류>

[자료: 각 판매처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주요 장난감 체인점

 

베트남 장난감 시장이 성숙해짐에 따라 점차 전문적으로 장난감을 취급하는 대형 전문 판매점이 입지를 굳히고 있다. 장난감 제조과정에서 함유된 독성물질에 대한 인식도 높아짐에 따라, 생산지 및 가품여부 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원산지가 명확하고 어린이 건강에 무해하다고 검증이 완료된 제품에 대한 선호와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 자녀를 위해 안전하고 고품질의 장난감을 찾는 부모는 전통시장 대신 전문 판매점을 통해 장난감을 구입한다.

 

베트남의 장난감 내수 시장은 마이킹덤(Viet Tinh Anh), 퍼니랜드(Golden Kids), 티니스토어(Phuong Nga), 토이시티(Con Cung) 등 4개 전문 판매점이 경쟁하는 구도이다. 2022년 5월 기준, 마이킹덤은 전국 175개 점포의 대규모 네트워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토이시티가 58개 점포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런 체인점은 베트남 대도시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대형 쇼핑몰에 입점돼있는 경우가 많다.

 

<베트남 주요 전문 장난감 판매 체인점>

가게명

지점 수(개)

웹사이트

주력상품

마이킹덤

175

www.mykingdom.com.vn

레고, 립프로그 등

토이시티

58

www.toycity.concung.com

0~6세 어린이용 수입 완구

티니스토어

32

www.tinistore.com/

 

자체 브랜드 장난감(tiNiYoy)

퍼니랜드

30

www.funnyland.vn

레고, 토미카, 바비 등

[자료: 각 판매처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각 체인 상점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마이킹덤은 레고 블록이나 DC코믹스 및 마블의 슈퍼히어로 모형 등에 주력한다. 토이시티는 6세 이하 어린이 및 유아를 위한 제품 위주로 하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한다.

 

관세율 및 인증

 

베트남으로 HS Code 9503 품목을 수입할 경우, 한국-베트남 FTA 적용 시 수입세가 면제되며 부가가치세 5%만 적용된다.

 

<완구류(HS Code 9503) 한국-베트남 협정 수입세율표>

HS 코드

내용

MFN

AK

VK

VAT

9503

세발자전거·스쿠터·페달카 및 이와 유사한 바퀴 달린 장난감 인형 마차; 인형; 다른 장난감; 축소된("규모") 모델 및 이와 유사한 레크리에이션 모델(작동 여부에 관계 없음) 모든 종류의 퍼즐.





95030010

- 세발자전거, 스쿠터, 페달 자동차 및 이와 유사한 바퀴 달린 장난감 인형의 마차

10

0

0

5

 

- 인형:





95030021

- -인형(옷을 입었는지 여부를 불문함)

10

0(-ID)(GIC)

0

5

 

- - 파츠 및 액세서리





95030022

- - -의류 및 의류 액세서리; 신발과 모자

10

0(GIC)

0

5

95030029

- - - 그외

10

0

0

5

95030030

-선로, 신호 및 기타 부속품을 포함한 전기 기차

10

0

0

5

95030040

-축소된 크기("스케일") 모델 및 이와 유사한 레크리에이션 모델(작동 여부에 관계 없음)

10

0

0

5

95030050

-플라스틱 이외의 재료로 만든 기타 건설 세트와 건설 완구

20

0

0

5

95030060

-동물이나 인간이 아닌 동물을 표현한 봉제완구

20

0(GIC)

0

5

95030070

- 전 종류의 퍼즐

10

0

0

5

 

- 그 외;





95030091

- -숫자, 알파벳 또는 동물 블록 또는 오려낸 부분; 워드 빌더 세트; 단어 만들기 및 말하기 세트; 장난감 인쇄 세트; 장난감 계산 프레임(abaci); 장난감 재봉틀; 장난감 타자기

20

0(-KH)

0

5

95030092

- - 줄넘기

20

0(-KH)

0

5

95030093

- - 구슬

20

0(-KH)

0

5

95030094

- -기타 고무,장난감

20

0(-KH)(GIC)

0

5

95030099

- - 그 외

20

0(-KH)(GIC)

0

5


아동용 장난감은 수입 조건이 다소 까다로운 편이다. 베트남은 관련 법 규정에 따라, 수입 조건을 아래와 같이 명시하고 있다. 베트남은 2010년부터 기업의 품질 향상 및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국가기술 규정(QCVN : Vietnamese Technical Regulations)을 근거로 강제인증제도인 CR 마크를 운영 중이며, 장난감 품목은 아동 건강 보호를 위해 과학기술부 소관 하에 품질 인증이 필요하다.

 

<베트남의 아동용 장난감 수입 조건>

- 아동용 장난감은 100% 새 제품이어야 한다.

- 어린이 장난감의 품질은 국가 기술에 관한 과학 기술부의 시행규칙(Circular No. 09/2019/TT-BKHCN (QCVN 03:2019/BKHCN)에 규정된 어린이 장난감 안전에 관한 국가 기술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 아동용 장난감의 내용, 형태, 디자인 및 기능은 아동의 교육 및 인격 발달에 해를 끼치지 않고, 아동의 건강에 위험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며, 시행규칙(Circular No.26/2018/TT-BVHTTDL)의 제6조의 규정을 위반하지 않도록 보장되어야 한다.

- 위에 언급된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아동용 장난감은 베트남으로 수입될 수 있으며, 수입 절차는 세관에서 수행한다.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베트남의 아동용 장난감 수입 조건과 절차에 대한 법적 근거는 다음 문서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 Circular No. 28/2014/TT-BVHTTD : 수입 아동용 장난감은 사용하지 않은 완전히 새 것이어야 한다. 장난감의 품질은 국가 기술 규정 QCVN 3:2009/BKHCN을 준수해야 한다.

- Circular No. 09/2019/TT-BKHCN : 2021년 1월 1일부터 국내에서 생산되거나 수입된 아동용 장난감은 QCVN 03:2019/BKHCN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 Circular No. 18/2009/TT-BKHCN : 수입되는 아동용 장난감은 인증 및 적합성 통보를 받아야 하며 국가 기술 규정에 따라 적합성 표시(CR마크)를 부착해야 한다.

- Circular No. 07/2017/TT-BKHCN : 수입 어린이 장난감 등 사용자에게 안전을 위협할 위험이 있는 품목은 국가에서 품질 검사를 받아야 한다.

- Circular No. 39/2018/TT-BTC : 수출입에 적용되는 통관 절차, 세관 감독 및 검사, 수출세, 수입세 및 세무 행정은 동 시행규칙을 따른다.


베트남으로 장난감 수입 시, 우선 성∙시의 관할 부서를 통해 어린이 장난감에 대한 국가 품질 검사 등록이 필요하다. 품질검사 등록이 완료되면 등록증과 함께 필요한 절차에 따라 세관을 통해 통관을 진행한다. 제품에 대한 적합성 시험이 완료되면 인증서를 발급받고, 품질 검사 결과를 최초 등록한 세관에 제출해 절차를 완료한다. 제품을 시장에 유통하기 전에 제품에 CR 마크를 사전에 부착해 적합성 검사를 마쳤음을 표시해야 한다.

 

시사점

 

베트남에는 매년 130 이상의 신생아가 꾸준히 태어난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베트남의 출산율도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가계소득이 높아지면서 영유아를 위한 소비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베트남의 장난감 시장은 저가의 중국산이 점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나, 점차 자녀를 위해 안전한 성분으로 만들어진 고품질의 제품을 찾는 부모가 많아지고 있어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 모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베트남 부모 역시 한국처럼 아이들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아이들 두뇌발달과 창의력에 도움이 되는 장난감, 다기능 교육용 장난감 등이 특히 유망하다. 가격 면에서는 저가 중국산 장난감과 견주기가 어렵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은 프리미엄 브랜딩을 통해 고품질, 두뇌발달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는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공동 작성: Nguyen Tuan

자료: Euromonitor, CIA World Factbook, ITC Trade map, 레고, Shopee, Thuong Truong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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